무지출 챌린지 - 소비 없이 살아가는 나만의 경험
안녕하세요, 금전주의자입니다! 오늘은 무지출 챌린지에 도전한 저의 경험을 공유하고자 합니다.
근래 소비에 대한 고민이 많아지면서, 무지출 챌린지를 해보려 꾸준히 결심했왔습니다.
이 말은 하고 싶은 마음은 항상 있고, 시도해 본 적은 있지만 현재 하지 못하고 있다는 뜻도 되겠지요?
1. 무지출 챌린지 시작
우선, 무지출 챌린지를 시작하기 전에 최소한 한 달 생활할수있는 고정비를 설정했습니다.
한달 30일 30만 원으로요.
의미 없는 소비를 줄이고, 필요 없는 물건 특히 옷 가방 등등을 사지 않도록 하였습니다.
자취생이기에 먹는 거 일하다가 먹을 간식은 제외하고 최대한 사지 않는 방향으로 진행했어요.
첫째로, 옷 쇼핑을 중단했습니다. 새로운 옷을 사는 대신 기존의 옷을 입었습니다.
미니멀리즘을 적용하여 그리고 언제 또 이사 갈지 모르는 자취생이기에 최대한 짐을 줄이려고요.
옷은 사지 않는다. 있는 옷 계속 돌려입니다!라는 마임드입니다.
식료품도 줄이면 좋지만
젊을 때 잘 못 먹으면 건강을 잃을 수 있기에 먹는 거에는 절약하려고 하지 않는 편이었습니다.
대신 이는 마트에서 장 보는 거에 적용되고
배달은 최대한 줄이려고 했어요.
하지만 글을 쓰는 지금도 퇴근 후 너무 배고파 밥 먹으며 와인 몇 잔 했더니 술 취해서
(그동안 너무 먹고 싶어 참았던 아이스크림을 배달 중입니다. 무지출 "챌린지" 진짜 어렵습니다. 말 그대로 "도전"이에요.)
생활 소비물품에서는 필요한 경우에만 구매했고 진짜 필요한 것만 다이소에서 구매하려고 했어요.
행주나 수세미 일회용 봉지등 꼭 필요한 것들만 구매하려고 했어요.
이러한 무지출 챌린지는 처음에는 어려움이 많았지만,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변화를 적용해 나가면서 나만의 지속 가능한 라이프스타일을 만들 수 있는 것 같습니다.
2. 무지출 챌린지 준비사항
무지출 챌린지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준비가 필요합니다.
목표 설정: 무지출 챌린지의 기간과 목표를 설정합니다. 예를 들어, "일주일 동안 지출을 전혀 하지 않는다" 또는 "하루에 만 원만 쓴다"와 같은 목표입니다.
준비금 마련: 무지출 챌린지 기간 동안 필수적인 지출을 위해 준비금을 마련합니다. 예를 들어, 식비, 교통비, 공과금 등을 고려하여 준비금을 마련합니다. 저는 앞에 말씀드린 것처럼 한 달 30만 원 설정했습니다
(사실 10만 원 정도 오버 될 때도 있어요^^:;)
가계부 작성: 무지출 챌린지 기간 동안의 지출을 기록하기 위해 가계부를 작성합니다. 아날로그로 다이어리나 가계부에 쓰거나 어플을 이용할 수 있어요. 이를 통해 지출을 관리하고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.
3. 동기부여방법
뭐든지 동기부여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.
나 자신과의 싸움이기에 하다가 잘 안되거나 지칠 때면 무지출이나 절약과 관련된 유튜브를 보는것을 추천드려요.
저는 가끔 유투브 김알파카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. 잔잔하면서도 내용도 재미있고 동질김느 꺼져 유투버가 N잡을 지향하기에 보고 배우는 맛도 있는 것 같습니다.
이렇게 30대 1인가구 자취인간의 무지출 챌린지단상을 적어보았습니다.
혼자 무지출 챌린지 하기 어려우시죠?
이글 읽으시면서 동질감 느끼시며 계속 나아갈 수 있는 힘을 얻으셨기를 바라겠습니다.
감사합니다.
댓글